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Tags
more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subsay

데이터베이스의 개념 - 데이터베이스 언어 본문

정보처리 기사

데이터베이스의 개념 - 데이터베이스 언어

subsay 2017. 9. 20. 21:46

- 데이터베이스 언어(Database Language)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용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의 통신 수단이다.

- 데이터베이스 언어는 DBMS를 통해 사용하며, 기능과 사용 목적에 따라 데이터 정의 언어, 데이터 조작 언어, 데이터 제어 언어로 구분된다.


1. 데이터 정의 언어(DDL; Data Definition Language)

 - 데이터 정의 언어(DDL)는 DB구조, 데이터 형식, 접근 방식 등을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이다.

 - 데이터 정의 언어는 번역한 결과가 데이터 사적(Data Dictionary)이라는 특별한 파일에 여러 개의 테이블로서 저장된다.

 1) 데이터 정의 언어의 기능

 - 외부 스키마 명세를 정의한다.

 -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, 물리적 구조 및 구조 간의 사상을 정의한다.

 - 스키마에 사용되는 제약 조건에 대한 명세를 정의한다.

 - 데이터의 물리적 순서를 규정한다.


2. 데이터 조작 언어(DML; Data Manipulation Language)

 - 데이터 조작 언어(DML)는 사용자로 하여금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게 하는 도구로서, 사용자(응용 프로그램)와 DBMS 간의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.

 - 응용 프로그램을 통하여 사용자가 DB의 데이터를 실직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FORTRAN, COBOL 등의 호스트 언어에 DB 기능을 추가해서 만든 언어이다.

 - 대표적인 데이터 조작 언어(DML)에는 질의어가 있으며, 질의어는 터미널에서 주로 이용하는 비절차적(Non Procedural) 데이터 언어이다.

 1) 데이터 조작어의 형태

 - 절차적 조작 언어 : 사용자가 어떤 데이터가 필요하면, 필요한 데이터를 어떻게 구하는지 절차에 맞게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언어

 - 비절차적 조작 언어 : 사용자가 어떤 데이터가 필요하지만을 명시하고 어떻게 구하는지 명시하지 않는 언어로서, 배우기 쉽고 사용하기 쉬우나 코드의 효율성 면에서 비효율적이다.

 2) 데이터 조작어의 조건

 - 사용하기 쉽고 자연 언어에 가까워야한다.

 - 데이터에 대한 연산뿐만 아니라 뷰 내의 데이터나 데이터 간의 관계를 정확하고 완전하게 명시할 수 있어야 한다.

 - 데이터 언어의 효율적인 구현을 지원해야 한다. 즉 데이터 언어의 구문이 DBMS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연산과 관련을 갖도록 해야 한다.



3. 데이터 제어 언어(DCL; Data Control Language)

 - 데이터 제어 언어(DCL)는 무결성, 보안 및 권한 제어, 회복 등을 하기 위한 언어이다.

 - 데이터 제어 언어(DCL)는 데이터를 보호하고 데이터를 관리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.

 1) 데이터 제어 언어의 기능

 - 불법적인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데이터 보안(Security)

 - 데이터 정확성을 위한 무결성(Integrity) 유지

 - 시스템 장애에 대비한 데이터 회복과 병행수행 제어




*질의어(Query Language)

 - 단말 사용자가 쉽게 DB를 액세스할 수 있도록 대화식의 자연어로 만든 비절차적 조작 언어

 - 독자적이고 상호 작용 형태로 터미널에서 많이 사용하는 고급 명령어 형태의 독립된 데이터 조작 언어

 - 질의어의 종류 : SQL, IMS, DBTG, TOTAL 등