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Tags
more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subsay

데이터 모델링 및 설계 - 데이터 모델의 개념 본문

정보처리 기사

데이터 모델링 및 설계 - 데이터 모델의 개념

subsay 2017. 9. 21. 19:54

1. 데이터 모델의 정의

 - 데이터 모델은 현실 세계의 정보들을 컴퓨터에 표현하기 위해서 단순화, 추상화하여 체계적으로 표현한 개념적 모형이다.

 - 데이터 모델은 데이터, 데이터의 관계, 데이터의 의미 및 일관성, 제약조건 등을 기술하기 위한 개념적 도구들의 모임이다.

 - 현실 세계를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는 중간 과정, 즉 데이터베이스 설계 과정에서 데이터의 구조를 논리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이다.

 - 데이터 구조(Schema)를 논리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능적 도구이다.


2. 데이터 모델의 종류

 1) 개념적 데이터 모델

 - 개념적 데이터 모델은 현실 세계에 대한 인간의 이해를 돕기 위해 현실 세계에 대한 인식을 추상적 개념으로 표현하는 과정이다.

 - 개념적 데이터 모델은 속성들로 기술된 개체 타입과 이 개체 타입들 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현실 세계를 표현한다.

 - 개념적 데이터 모델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개체를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정보 구조로 표현하기 때문에 정보 모델이라고도 한다.

 - 대표적인 개념적 데이터 모델로는 E-R 모델이 있다.


 2) 논리적 데이터 모델

 - 논리적 데이터 모델은 개념적 모델링 과정에서 얻은 개념적 구조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 세계의 환경에 맞도록 변환하는 과정이다.

 - 논리적 데이터 모델은 필드로 기술된 데이터 타입과 이 데이터 타입들 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현실 세계를 표현한다.

 - 단순히 데이터 모델이라고 하면 논리적 데이터 모델을 의미한다.

 - 특정 DBMS는 특정 논리적 데이터 모델 하나만 선정하여 사용한다.

 - 논리적 데이터 모델은 데이터 간의 관계를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관계 모델, 계층 모델, 네트워크 모델로 구분한다.


3. 데이터 모델에 표시할 요소

 - 구조(Structure) : 논리적으로 표현된 개체 타입들 간의 관계로서 데이터 구조 및 정적 성질을 표현한다.

 - 연산(Operation) :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실제 데이터를 처리하는 작업에 대한 명세로서 데이터베이스를 조작하는 기본 도구이다.

 - 제약 조건(Constraint) :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될 수 있는 실제 데이터의 논리적인 제약 조건이다.


4. 데이터 모델의 구성 요소

 1) 개체(Entity)

 - 개체는 데이터베이스에 표현하려는 것으로, 사람이 생각하는 개념이나 정보 단위 같은 현실 세계의 대상체이다.

 - 개체는 실세계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유형, 무형의 정보*로서 서로 연관된 몇 개의 속성으로 구성된다.

 - 파일 시스템의 레코드에 대응하는 것으로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.

 - 독립적으로 존재하거나 그 자체로서도 구별 가능한다.

 2) 속성(Attribute)

 - 속성은 데이터의 가장 작은 논리적 단위로서 파일 구조상의 데이터 항목 또는 데이터 필드에 해당한다.

 - 속성은 개체를 구성하는 항목이다.

 3) 관계(Relationship)

 - 개체 간의 관계 또는 속성 간의 관계이다

 - 관계의 형태

 > 일 대 일(1:1) : 개체 집한 A의 각 원소가 개체 집한 B의 원소 한 개와 대응하는 관계

 > 일 대 단(1:n) : 개체 집한 A의 각 원소는 개체 집한 B의 원소 여러 개와 대응하고 있지만, 개체 집합 B의 각 원소는 개체 집한 A의 원소 한 개와 대응하는 관계

 > 다 대 다(n:m) : 개체 집한 A의 각 원소는 개체 집합 B의 원소 여러 개와 댇응하고, 개체 집합 B의 각 원소도 개체 집합 A의 원소 여러 개와 대응하는 관계



* 정보 모델링과 데이터 모델링

 -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개체를 컴퓨터 세계의 데이터 구조로 기술하는 것이 논리적 데이터 모델링이라면, 정보 모델링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개체를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정보 구조로 표현하는 개념적 데이터 모델을 의미합니다.


* 유형, 무형의 정보

 - 유형의 정보는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사람, 자동차, 집 등을 말하고, 무형의 정보는 개념적으로 존재하는 여행, 음악, 취미 등을 말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