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Tags
more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subsay

데이터베이스의 개념 -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본문

정보처리 기사

데이터베이스의 개념 - 데이터베이스의 개념

subsay 2017. 9. 19. 20:43

1. 데이터베이스의 정의

 데이터베이스는 특정 조직의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상호 관련된 데이터들의 모임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.

 - 통합된 데이터(Integrated Data) : 자료의 중복을 배제한 데이터의 모임이다.

 - 저장된 데이터(Stored Data) : 컴퓨터가 접근할 수 있는 저장 매체에 저장된 자료이다.

 - 운영 데이터*(Operational Data) : 조직의 고유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존재 가치가 확실하고 없어서는 안 될 반드시 필요한 자료이다.

 - 공용 데이터(Shared Data) : 여러 은용 시스템들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유지하는 자료이다.


2. 데이터베이스의 특징

 - 실시간 접근성(Real-Time Accessibility) : 수시적이고 비형적인 질의(조회)에 대하여 실시간 처리에 의한 응답이 가능해야 한다.

 - 계속적인 변화(Continuous Evolution) : 데이터베이스의 상태는 동적이다. 즉 새로운 데이터의 삽입(Insertion), 삭제(Delete), 갱신(Update)으로 항상 최신의 데이터를 유지해야 한다.

 - 동시 공용(Concurrent Sharing) : 데이터베이스는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여러 응용자들을 위한 것이므로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같은 내용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.

 - 내용에 의한 참조(Content Reference) :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데이터를 참조할 때 데이터 레코드의 주소나 위치에 의해서가 아니라, 사용자가 요구하는 데이터 내용으로 데이터를 찾는다.


3. 데이터베이스 시스템

 -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정의 : 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란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자료를 저장하고 관리하여 정보를 얻어내는 데 필요한 컴퓨터 중심의 시스템을 말한다.

 -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 요소 : 데이터베이스, 스키마, DBMS(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, 데이터베이스 언어), 데이터베이스 컴퓨터, 데이터베이스 사용자


*운영 데이터 : 단순한 입출력 자료나 작업 처리상 일시적으로 필요한 임시 자료는 운영 자료로 취급되지 않습니다.